기관시스템공학부 이재웅 교수,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10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가 주최한 ‘2025년도 제 35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시상식’에서 기관시스템공학부 이재웅 교수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수상은 2024년도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중 창의성과 학문적 기여도가 탁월한 논문을 선정해 수여됐으며, 총 488편의 추천 논문 가운데 245편이 최종 선정됐다.
이 교수팀의 연구는 기존의 축 모니터링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변위센서와 축중심선도(shaft centerline orbit diagram)를 결합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추진전동기가 탑재된 실선에 적용해, 선박 운항 중 발생하는 축계 과도거동을 정밀하게 추적하고, 실제로 전동기가 긴급 정지되는 원인 운항모드를 실시간 데이터로 식별하는 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축과 베어링 간 최소 간극 확보가 중요한 운항모드에서 관리자들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제공함은 물론, 미래 자율운항선박에서 육상 관리자들이 실시간으로 축계의 건전성을 판단할 수 있는 핵심 데이터로 활용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1991년부터 시상해 오고 있는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학회당 1편의 논문을 추천받은 후 위원회 심사를 거쳐 이학, 공학, 농수산, 보건 등 분야별 우수 논문을 선정하며, 국내 과학기술계 최고 권위 학술상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