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교육 고교-대학-산업체 연계 파이프라인 본격 가동 ‘글로컬대학30’ 본지정 향한 첫걸음
-국립한국해양대-국립목포해양대, 전국 수해양계 특성화고 8개교와 업무협약(MOU) 체결-
국립한국해양대학교(총장 류동근)와 국립목포해양대학교(총장 한원희)가 전국 수해양계 특성화고와 뜻을 모았다.
국립한국해양대와 국립목포해양대는 25일 ‘전국 수해양계 특성화고등학교 교장단이 함께하는 고교-대학-기업 제휴학교 모델’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대학이 교육부 ‘2025년 글로컬대학30’ 사업 본지정을 준비하며 설정한 핵심 이행과제 중 하나로, 고교-대학-산업체 간 유기적인 연계 교육체계 구축을 통해 전주기 해양인재 양성 체계를 실질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실천형 과제다.
고교-대학-산업이 함께 만드는 해양교육 생태계의 첫 시작인 이번 업무협약식은 국립한국해양대 대학 본부에서 양 대학과 8개 수해양계 특성화고가 참여했다. 8개 고교는 ▲경남해양과학고등학교(교장 안병규) ▲부산해사고등학교(교장 김범수) ▲성산고등학교(교장 양기봉) ▲신안해양과학고등학교(교장 이생옥) ▲여수해양과학고등학교(교장 김은진) ▲인천해사고등학교(교장 양희복)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교장 편수범) ▲한국해양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김성만)다.
이들 고교는 해양과학, 해운물류, 조선해양 등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며,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고교-대학-기업 간 유기적 교육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주요 협력 분야는 ▲해양특화 교육과정 공동 개발·운영 ▲고교-대학 연계 진로지도 및 학습경로 설계 지원 ▲해양기술·실습 중심 프로그램 운영 및 실습선 연계 ▲공동 실습 및 캠퍼스 체험, 해양현장 Class 참여 기회 제공 ▲대학 마이스터트랙 전형 정보 제공 및 진학 컨설팅 ▲산업계와 연계한 고용확약형 교육 프로그램 기획 ▲교육부 글로컬대학30 및 해양수산부 인재정책 등과 연계한 공동 사업 발굴 등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고교 단계부터 해양대학에서의 심화 교육, 그리고 해양산업 현장으로 이어지는 진로-진학-취업 연계형 전주기 교육 경로를 밟게 된다. 이번 협약은 대학 입장에서도 입학자원 선순환 확보, 정책 정합성 제고, 지역균형인재 양성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실질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고교의 현장 중심 교육과 대학의 전공 심화 교육, 산업체의 실무 중심 교육이 서로 연계됨으로써, ‘고교-대학-산업체 삼각협력 기반의 해양교육 생태계’가 제도화된다는 점에서도 정책적 상징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류동근 국립한국해양대 총장은 “이번 협약은 단순한 진학 연계를 넘어서, 해양인재 양성의 전 생애주기 파이프라인을 제도화하는 첫 시도”라며, “수해양계 고교생들이 국립 해양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다시 해양산업 현장으로 나아가는 국가적 해양인재양성의 선순환 구조를 완성하겠다”고 밝혔고,
한원희 국립목포해양대학교 총장은 “양 대학은 협약 이후에도 지역거점 및 기업과 연계한 마이크로·나노디그리 체계, 융합전공 확대 등 신산업 기반 교육모델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며, 이번 협약은 글로컬대학 본지정을 위한 결정적 이행성과가 될 것” 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실제로 양 대학은 글로컬대학 혁신기획서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스마트 해양모빌리티’, ‘친환경 조선’, ‘해양신재생에너지’, ‘스마트항만물류’, ‘해양MICE’ 등 15개 신성장 분야를 중심으로 현장 Class와 기업연계형 디그리과정 설계를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고교 단계부터 이들 분야와의 연계가 강화될 경우, 미래 해양산업 수요에 대응하는 맞춤형 교육 생태계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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