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없음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립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학생상담센터

검색열기

학생상담센터

학생들이 자기 성장을 이루며 행복한 대학생활에 도움을 주며
여러가지 고민을 함께 나누는 학생상담센터

커뮤니티

공지사항

메인페이지 커뮤니티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판의 작성자 학생상담센터씨가 2025.12.02에 등록한 [국립대학육성사업] 솔리언 또래상담 멘토 교육의 상세페이지입니다.
[국립대학육성사업] 솔리언 또래상담 멘토 교육
작성자 학생상담센터 등록일 2025.12.02
1. 솔리언 또래상담 교육이란?
: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이해 및 타인이해를 확장하고, 대인관계 의사소통 능력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회기

주제

내용

1

1/19(월)10-12시

들어가기

- 강사 및 또래상담 프로그램과 또래상담자의 역할 소개

- 함께 지킬 규칙 정하기

나의 대인관계 유형 및 패턴 탐색

2

1/22(목)10-12시

효과적인 소통 능력 학습 I

-경청과 공감을 통한 친구관계형성 기법 습득

-기본적 상담 기술 훈련을 통한 기초 대화 방법 실습

-대학생 고민 이해 I(연애 및 대인관계)

3

1/23(금)10-12시

효과적인 소통 능력 학습 II

-감정 인식 훈련: 감정 인식 활동을 통한 나와 타인의 감정 이해하기

-과제 제시: 친구와 실제 대화를 통한 상담 기법 연습

4

1/26(월)10-12시

효과적인 소통 능력 학습 III

-과제 점검 및 피드백

-어기역차 기법, 원무지계 기법 이해 및 실습

-대학생 고민 이해 II(신입생 학교 적응 및 진로와 취업)

-과제 제시: 친구와 실제 대화를 통한 상담 기법 연습

5

1/29(목)10-12시

효과적인 소통 능력 학습 IV

-과제 점검 및 피드백

-BTS, TMI 기법 이해 및 실습

-잠하둘셋 기법 학습을 통한 정서조절 훈련

6

1/30(금)10-12시

마무리

-대화 종합 연습

-피드백: 자신 이해 및 타인 이해의 내용에 대한 피드백


3.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
: 재학생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4. 진행방법 및 시간은?
1) 1/19(월), 1/22(목), 1/23(금), 1/26(월), 1/29(목), 1/30(금) 10시~12시
2) 6일, 총 12시간 모두 참여 가능해야 합니다. 
3) 온라인(ZOOM)으로 진행됩니다.
4) 사전에 PDF 워크시트 제공이 있을 예정입니다. 사전 다운로드 또는 인쇄가 필요합니다.

5. 아치콘은?
: 6일, 12시간 모두 수료시 5아치콘이 제공됩니다.
(현재 4학년 재학생들은 아치콘을 사전 정산하여 아치콘 지급이 어렵습니다. 아치콘 지급이 되지 않지만 프로그램은 수강하여도 무방합니다!)

6. 또 다른 혜택은?
1) 본 교육은 효과적인 소통 능력을 키워 추후 멘토링에서 잘 활용될 수 있습니다. 본 교육을 모두 이수한(6일, 12시간) 학생은 2026-1 어깨동무 멘토링에 우선 선발됩니다.(1,2학년 멘티 우선 선발, 3,4학년 멘토 우선 선발)
2) 수료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솔리언(Solian) 또래상담 교육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 준비물: 강의를 시청할 수 있는 전자기기, 편안한 장소

* 본 교육은 ZOOM을 활용하는 교육으로, 카메라에 얼굴이 비춰져야 하고, 오디오를 키며 대화를 나누는 실습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노트북과 PC의 경우 캠이 필수입니다.(화면에 얼굴이 비춰져야 함)
- 음성, 영상 출력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 입장 후 이름은 실명으로 설정해주세요
- 소통이 필요한 시간이 있어 원활한 진행을 위해 소음이 있는 공간보다 개인적이고 조용한 공간에서 프로그램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카메라와 오디오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시 수료인정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신청: Ocean-CTS
문의: 051-410-4838 
                                                        
첨부파일

담당자 : 황진원 전화 : 051-410-4156[학생상담센터] 업데이트 : 2024-08-20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