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봉사 실습 수기 20210213최지원 1. 들어가며 4학년 1학기 여름 방학, 저는 지역의 꿈나래 아동센터에서 일주일간 교육 봉사 실습을 했습니다. 이곳에서의 경험은 단순히 봉사를 넘어, 교육자로서의 자세와 아이들과의 소통에 대해 많은 것을 깨닫게 해준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학습 지도부터 놀이까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었던 순간들을 돌아보며, 저의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2. 아이들과 함께한 다양한 활동 아동센터에서의 주된 역할은 아이들의 학교 수업을 보충하기 위해 문제집 풀이를 돕는 것이었지만, 그 외에도 배드민턴과 같은 체육 활동, 보드게임, 영화 감상, 외부 프로그램 도우미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체육 활동은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었으며, 아이들이 저와 함께 몸을 움직이며 신뢰를 쌓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보드게임이나 영화 감상 시간은 아이들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저와 더 친해졌고, 저 또한 아이들의 관심사와 생각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과 소통하는 것이 교육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3. 특별한 기억 - ADHD 아이와의 시간 봉사 기간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아이는 ADHD를 가진 아이였습니다. 그 아이는 수업에 전혀 집중하지 못하고, 자주 다른 곳에 신경을 쏟곤 했습니다. 처음에는 다가가기가 어려웠지만, 천천히 관심을 가지고 다가가자 아이는 점점 저를 신뢰하고 따르기 시작했습니다. 문제집을 풀 때마다 하나씩 설명해주고 작은 성과에도 칭찬을 아끼지 않았더니, 어느새 그 아이는 제 곁에서 집중하려는 노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경험은 저에게 교사의 인내와 배려가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 주었습니다. 개별 아이의 특성과 필요를 이해하고 그에 맞춘 지도를 제공할 때, 아이들은 자신감을 얻고 성장할 수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4. 아이들에게 받은 뜻깊은 상장 봉사를 마치고 돌아가는 날, 아이들은 저에게 직접 만든 상장을 선물해주었습니다. 상장에는 “재미있고 잘 놀아주고 게임과 먹을걸 좋아해 이 상장을 수여합니다”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마음이 담긴 이 상장은 저에게 큰 감동을 주었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아이들과 함께한 시간이 서로에게 의미 있는 기억으로 남았음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5 교육 봉사의 참된 의미와 성장 이번 봉사 경험을 통해 교육 봉사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아이들의 성장과 행복을 위한 전인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교육 봉사는 아이들에게만 의미 있는 시간이 아니라, 저에게도 많은 깨달음을 안겨주는 상호적인 경험임을 느꼈습니다. 앞으로 어떤 환경에서도 아이들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그들의 성장을 돕는 교육자가 되고 싶다는 결심을 다지게 되었습니다. 6. 맺음말 꿈나래 아동센터에서의 봉사 실습은 저에게 잊을 수 없는 추억이자 성장의 기회였습니다.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과 배움의 열정은 저에게 큰 자극이 되었고, 앞으로도 이러한 경험을 통해 계속해서 배우고 성장해나가고 싶습니다. 아이들이 전해준 상장처럼, 언제나 아이들과 즐겁고 따뜻한 시간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교육자가 되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이 수기를 통해 교육 봉사의 참된 의미와 가치, 그리고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금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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