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없음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KMOU PRESS

HOME대학소개홍보센터보도자료/KMOU PRESS


보도자료/KMOU PRESS

보도자료 게시판의 작성자 최인락씨가 2023.10.23에 등록한 한국해양대 최진철·이창희 교수, K-MOOC 강좌 ‘인성과 선원인권’ 개설의 상세페이지입니다.
한국해양대 최진철·이창희 교수, K-MOOC 강좌 ‘인성과 선원인권’ 개설
작성자 홍보팀 등록일 2023.10.23

한국해양대 최진철·이창희 교수, K-MOOC 강좌 ‘인성과 선원인권’ 개설

 

‘인권 문제에 필요한 인성·감수성 함양’ 목적

 

한국해양대학교(총장 도덕희) 항해융합학부 해사글로벌전공 최진철·이창희 교수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인성과 선원인권을 개설했다. 우리 사회 내 다양한 조직에서의 인권 문제에 필요한 인성과 감수성 함양이 이 강좌의 목적이다.

 

최진철·이창희 교수는 총 15주차 분량으로 강좌를 구성, 선박 업무환경의 사례를 중심으로 강연한다. 1개 주차 50분 영상으로 구성 돼 있으며, 1주차 기관차 딜레마와 2개의 도덕원칙부터 강좌를 이어간다.

 

앞서 2021학년도 두 교수는 해사대학 항해계열 학생들에게 인성과 인권 감수성 함양을 목적으로 인성과 선원인권강좌를 공동 개발한 바 있다.

 

이후 이 강좌를 기반으로 1년여에 걸쳐 강의를 제작, 지난 20일부터 K-MOOC를 통해 새롭게 인성과 선원인권강좌를 선보인다.

 

새롭게 개설된 인성과 선원인권강좌는 인성과 인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기반으로 해상업무 종사자인 선원의 사례를 고찰해 다양한 업무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업 전반부에는 최진철 교수가 인성’, ‘차별’, ‘다양성이라는 주제를 다양한 사례와 목소리를 통해 논의하고, 후반부에는 이창희 교수가 인권’, ‘선원의 가치’, ‘해운과 ESG경영등의 주제를 선박의 사례를 통해 재미있게 풀어나간다.

 

특히 강좌 구성에 있어 주차 별 특정 주제를 아나운서와 함께 좌담형식으로 진행하는 내용을 첨가하며 수강생들의 흥미를 고취하고 있다.

 

이번 강좌 개발의 책임자인 최진철 교수는 한국해양대가 야심 차게 개발한 이번 인성과 선원인권강좌를 통해 타 대학 학생들과 일반인들에게 우리 삶의 시간 대부분을 보내는 직장 업무조직 내 인간관계를 다양성과 차별’, ‘인성과 인권등의 키워드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공존, 존중, 배려의 가치를 인식하고, 나아가 세계 해운산업 분야 핵심 인력인 선원의 업무공간인 선박 업무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에 제작한 강좌는 국내 대학의 학생을 포함한 일반인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해당 강좌의 수강 신청은 내년 112일까지 K-MOOC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주소 https://new.kmooc.kr/view/course/detail/9561?tm=20231020101538

 

한편 해운업계와 한국해양대는 해기사 공급이 수요에 비해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청년세대에 적합한 승선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제한된 공간과 인간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선내 인권 문제 역시 개선이 필요한 영역으로 꼽히고 있지만, 개선을 위해 정부를 중심으로 힘을 쏟고 있다.

 

해양수산부 역시 지난 7월 선원 일자리 혁신방안을 발표, 승선 기간 및 유급 휴가제도 개선과 선내 인터넷 사용환경 등 선원 복지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붙임> 사진 2

붙임-1) 왼쪽이 최진철 교수. 오른쪽이 이창희 교수.

붙임-2) 인성과 선원인권 KMOOC 로고화면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