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단은 동남권 연안 Belt 및 배후 도심지역의 산업·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무형·문제해결형 혁신인재의 양성과 교육을 목표로 구성된 사업단으로, 문화(해양문화콘텐츠전공), 산업(물류시스템공학전공, 해양생물공학전공, 해양스포츠과학전공), 공간(해양문화디자인전공) 등 인문학, 공학, 자연과학을 포괄하는 5개 전공·학과의 협동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융복합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함으로써 소속 대학원생의 취·창업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자 한다.
본 사업단은 소속 대학원생의 입학 및 학사 관리를 위해 2014년부터 일반대학원 해양문화콘텐츠과정(협동과정 학과. 석·박사 과정)를 운영하고 있다.
2. 비전과 목표
1) 비전
동남권 연안 Belt 및 배후 도심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인재 양성
2) 중장기 전략 방향
지역 활성화와 사회혁신 : 중앙 및 지방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 확대
인구구조와 산업구조의 재편 : 일자리의 수요 변화와 도시공간의 재편
공공·민간부문 가교역할 : 중간지원 조직에 적합한 융복합적 코디네이터 인력양성
뉴-노멀 사회에 대응 : 공공적 가치와 디지털 경제 기반 인력양성
3) 추진목표와 추진과제
해양 新산업 구조재편에 따른 융복합 콘텐츠 개발과 교육과정 운영
추진과제① 문제해결형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
추진과제② 지역혁신과제 해결형 교육과정 운영
뉴노멀 시대 미래먹거리 조성을 위한 융복합 해양 R&BD 과제 발굴
추진과제③ 씨앗-도약-확산 연구과제 수행
추진과제④ 산·학·연·관·민 Career Advisor 구성
사업 주요내용
1) 교육역량 영역
목적 : 융복합-실무중심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융복합교육체계 구축, 전문역량 배양
구성방향
다양화 : 인문・사회, 공학, 이학 분야가 참여하는 다학제간 융복합교육
융복합고도화 : 개별 학문의 경계를 넘은 ‘문제해결형 융합전공’ 교육과정 구성
수요자중심 : 산업・사회 Needs 반영 및 학생 개인 목표에 맞는 교육과정 구성
문제기반학습 : 산업・사회 Needs를 반영한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 구성
운영방향
학생주도 : 개인의 ILP을 기반으로 학생스스로 전공과 진로를 선택
모듈화 : 하나의 교과목을 단위(Unit)로 나눠 구성 or 여러 분야 교과목을 하나의 코스로 통합
Career Pathway : 단계별 Action Plan 설정, 학생들의 Career 관리 지원
교수역량강화 : 전공 교수의 전문분야 확장 및 공유
Career Advisor : 전문가, 연구소, 민간기업, 학회, 매체 등의 인적, 물적 교육연합체 구성
교육과정 구성
교과과정
전공교과 : 전공기초, 전공심화
융합교과 : 융합기초, 문제해결형 융합전공
비교과과정 : 연구동아리, 현장실습 등
이수체계
(1학기)기초능력→(2학기)심화능력→(3학기)실무능력→(4학기)직무능력
문제해결형 융합전공
산업・사회 Needs를 바탕으로 주제, 참여전공, 참여교수, 기관 등을 책임교수가 선정하여 교과과목 내용을 자유롭게 구성하는 자율교과목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