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대학소개역사·비전대학서비스헌장
대학서비스헌장
대학서비스헌장
이 헌장은 우리 대학교의 품질에 대한 기본문서로서 모든 교직원은 이 헌장의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관련 부서와 업무 담당자에게 의무적으로 적용되는 바, 이 헌장에 따라 수행하는 모든 업무에 필요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야 한다.
우리 대학교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에 입각하여 해양입국을 선도하는 교육·연구 중심 대학으로 관련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응용 방법을 교수·연구하고, 아울러 훌륭한 인격과 건전한 사상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정책은 우리 대학교가 해양특성화 국책대학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 품질기준을 더욱 개선하여 수요자의 기대 및 요구에 부응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각 부서에서는 상기의 정책으로 우리대학교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서비스 헌장을 제정하여 이를 시행하고 그 성과를 평가하여야 한다.
2000. 9. 15.
한 국 해 양 대 학 교 총 장
한국해양대학교 행정서비스 헌장
전문
한국해양대학교 직원일동은 고객여러분에게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정성으로 최선을 다하여 국민의 공복으로서 친절하게 봉사하겠습니다.
Ⅰ. 우리는 고객에게 불편을 주지 않도록 성의껏 모시겠습니다.
Ⅰ. 우리는 고객의 일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최우선으로 처리하겠습니다.
Ⅰ. 우리는 고객의 편에서 주의 깊게 생각하고 친절하게 행동하겠습니다.
Ⅰ. 우리는 고객의 만족도에 따라 평가받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방문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어서 오십시오. ○○○과에 근무하는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항상 밝은 표정과 친절한 말씨로 고객을 맞이하며 민원사항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기 위하여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책상 위에 담당자의 명패를 제작 부착하여 서비스 실명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5분 이내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상담에 응하고 상담내용을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즉시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처리기간을 약속하고 전화번호, 주소 등을 기록하여 약속한 기간 내에 반드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2. 전화 민원을 맞이하는 자세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는 직원은"감사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청취하고 명확히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면 중요 부분의 내용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즉시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달한 다음 전화연결을 하겠으며 혹시 연결이 잘못될 경우를 위하여 담당자와 전화번호를 안내 하겠습니다.
- 전화를 끊을 때에는"안녕히 계십시오.","좋은 하루 되십시오.","수고하십시요."등 정중한 인사를 하고 수화기를 놓겠습니다.
3. 사이버에 의한 민원처리 자세
- 우리대학 홈페이지나 메일을 이용한 민원이 있을 경우 관련 부서 및 담당자에게 즉시 알려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 사이버 민원을 신청하실 경우에는 실명이 아니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실명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건의, 시정, 불편·부당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http://www.kmou.ac.kr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빠른 시일내에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4. 민원처리 자세
- 민원신청·접수시 몸이 불편하시거나 작성방법을 모르실 경우에 담당공무원이 작성방법 등을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3일 미만 처리민원은 접수와 동시에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신속히 전달하고 단순민원에 대하여는 예상되는 결과를 근무시간 기준 8시간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는 처리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긴 민원은 고객에게 처리 상황을 처리기간 경과 전에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5.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동일한 사유로 고객이 2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며 5000원권 교통카드를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에 연락을 주시면 담당공무원을 재교육시키고 잘못한 경우에는 사과문을 보내드리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에는 신고접수 또는 사실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 즉시 민원처리를 시정조치하고 해당공무원을 주의조치 하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 등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경우에는 비밀을 절대 보장하는 가운데 정확한 사실조사를 통하여 더 이상 고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조치하겠으며, 해당공무원에게 응분의 책임을 묻고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연1회 이상 행정서비스 이행실태에 관한「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공표하고 헌장에 반영하여 서비스를 개선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의견제출 및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우 편 : (606-791) 부산광역시 영도구 태종로 727(동삼동) 한국해양대학교
- 전 화 : 051-410-4033,4048 FAX : 051-405-2475
- 인터넷 :http://www.kmou.ac.kr에서 아치마당 건의함에 의견개진
6.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대학교 전직원은 우리대학교을 찾으신 민원인에게 고객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하고 실천해 나가고 있사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는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모든 민원인의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그때그때 알려주시면 즉시 시정하도록 하고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그러나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공무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담당자 : 홍영민
전화 : 051-410-5033[총무과]
업데이트 : 2018-03-10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